개별지도 학습법

질문 학습

질문식 학습으로 메타인지능력이 향상!!


에듀코치의 튜터들은

학생들의 머리 속에 물음표를 세웁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강사 중심의 가만히 듣기만 하는 수업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런 수업은 지식을 빠른 시간 내에 주입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지식이 사라지는 것도 한 순간입니다. 학생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생각하지 않고 듣기만 하는 수업은 자신이 어느 정도로 수업을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어렵습니다.




학습자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세계 4대 성인 중 한 명인 소크라테스는 거리의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철학적 대화를 하였습니다. 그는 확정된 진리를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청자에게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대화를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청자는 스스로 무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문답법(dialektike)은 현대의 교육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학생에게 답을 알려주고 풀이를 보여주는 수업이 아닌, 적절한 질문을 던져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 명확하게 깨닫게 하며 질문을 이어나가 학생을 완벽한 앎의 상태로 유도합니다.




에듀코치의 문답법 = 질문 학습

에듀코치의 질문 학습은 학생이 수업의 주인공이 되는 문답식 수업입니다. 튜터가 학생의 대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던지기 때문에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생각해가며 수업을 하게 됩니다. 또한 질문을 받고 하는 것이 습관화되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보며 자기의 학습 과정을 체크하는 이른바 "메타인지능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또한 질문에 대답을 하며 이루어지는 지식의 인출 과정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느 내용을 재 점검하고 체계화함으로써 수업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데에도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