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지도 학습법

완전 학습

'알 것 같아요'가 아닌 '할 수 있어요'!!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성과를 보지 못하는 학생들 중에 대표적인 사례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데만 시간을 쏟으면서 정작 배운 내용을 자신이 익히는 시간을 갖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습이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시간과, 배운 내용을 스스로 나만의 지식으로 익히는 시간이 모두 확보되어야 합니다. 익히는 시간 없이 진행되는 수업은 기억에 오래 남지 않으며 학습의 흐름도 끊기게 됩니다.안타깝게도 한국의 많은 학생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학원 또는 과외만 하는 헛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기억의 비밀, 작업기억와 장기기억

사람의 기억은 단시간에만 저장되고 사라지는 작업기억과 장기간, 길게는 평생 동안 지속되는 장기기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학습의 과정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머릿속에 오랫동안 기억하며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꺼내어 쓸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장기기억에 잘 담아 두었냐에 따라 학습의 성과가 결정됩니다.

수 시간의 강의를 통해 아무리 많은 기억을 받아들인다 해도 그것이 장기기억에 저장되지 않으면 시험 상황에서 꺼내어 쓸 수 없기 떄문에 배운 내용을 장기기억에 저장하는 시간, 즉 스스로 정리하고 복습하고 체크하는 시간이 반드시 충분히 확보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장기기억 전략과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독일의 유명한 심리학자 에빙하우스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기억의 망각 곡선 이론을 통하여 사람의 기억의 원리를 밝혀냈습니다. 새롭게 배운 내용을 잘 암기하기 위해서는 가장 최근에 배운 지식을 바로 재복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시간이 지날 수록 기억의 생생도가 떨어져서 왜곡과 망각이 일어난다는 이론입니다. 학습의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생이 배운 내용을 가장 빠르게 재학습할 수 있다면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보다 많은 양의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움과 익힘과정이 모두 녹아있는 에듀코치 수업

에듀코치에서는 배움과 익힘이 모두 수업 중에 이루어집니다. 튜터와 같이 학습한 내용을 바로 개념정리 및 실전문제 풀이를 통해 익힘과정을 하기 때문에 수업을 하며 배움과 익힘과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새로 배운 내용을 바로 익히면서도 자신이 배운 내용의 이해도를 바로 체크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지식의 재조정이 가능합니다.